home > 조합원광장 > 자료실
조회 : 3103 / 등록일자 : 2011-01-10 09:41:27 / 첨부파일 : 브랜드택시 관리규정 및 상벌규정(개정).hwp
브랜드택시관리규정 및 상벌규정(개정)
1

 

브랜드택시 운영 및 관리 규정

 

2006. 12. 6  (시행)

2007. 5. 15  (개정)

2008. 3. 10  (개정)

2009. 3. 25  (개정)

2010. 12. 28  (개정)

 

 

브랜드택시 운영 및 관리 규정


제1장 총  칙

제1조 (목적) 이 규정은 궁극적으로 시민의 발, 시민의 교통수단으로서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축해 시민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택시서비스를 적시 에 제공하기 위한 브랜드택시의 운영 및 관리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브랜드택시의 명칭) 브랜드택시의 명칭은 “등대 콜” 이라 칭한다.

제3조 (브랜드택시의 규모) 브랜드택시의 규모는 4,000대로 하되 필요할 경우 조정할 수 있다.

제4조 (정의) 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브랜드택시 운행자”라 함은 부산광역시(이하 “부산시”라 한다)로부터 개인택시 면허를 취득하여 부산광역시 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이하 “조합”이라 한다)에 가입된 조합원 중에서 브랜드택시 운행을 위해 본 규정 제16조 및 제18조의 규정에 따라 선발된 자를 말한다.

       2. “콜 관제센터”라 함은 브랜드택시를 이용하려는 자의 신청을 받아 브랜드택시 운행자에게 연결하여 주는 역할을 하는 기관을 말한다.

       3. “콜 서비스”라 함은 콜 관제센터의 배차 지시에 의해 브랜드택시를 이용하려는 자를 수송하는 행위를 말한다.

       4. “콜 관제센터 수탁기관”이라 함은 본 규정 제13조의 규정에 따라 조합으로부터 콜 관제센터의 관리와 운영을 위탁 받은 법인 또는 단체를 말한다.

제5조 (적용 범위) 브랜드택시의 운영에 관하여 조합 이사회에서 특별히 규정하는 것 외에는 이 규정에 정한 바에 의한다.

제6조 (사업) 조합은 브랜드택시 운영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시행할 수 있다.

       1. 브랜드택시의 안정된 수익증대를 위한 콜 서비스 사업

       2. 선진택시문화 정착을 위한 대 시민 서비스 개선 사업

       3. 국제행사, 각종 공익정보 및 시정 홍보 등 대 시민 정책 홍보 사업

       4. U-City 사업의 하나인 택시정보화 사업의 조기 달성을 위한 지원 사업

       5. 업무용 택시제 도입 등 고객 확보를 위한 각종 홍보ㆍ마케팅 지원 사업

제7조 (홍보ㆍ마케팅 지원) 조합은 제6조 제5호의 사업 수행을 위해 『홍보․마케팅 협의체』를 구성하여 지원할 수 있다.

제8조 (서비스의 제공) 조합은 브랜드택시 이용 시민들에게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1. 콜 서비스 시스템

       2. 교통카드(선불) 및 각종 선ㆍ후불 신용카드 결제시스템

       3. 현금 영수증 발급 시스템

       4. 동시통역 서비스

       5. 방범서비스 및 안심귀가 서비스 등의 각종 부가서비스

 

제2장 장  비

제9조 (차량 장비 및 부착물) 브랜드택시 차량에는 다음과 같은 기능 수행이 가능한 차량용 장비를 장착하여야 하며 각종 부착물을 부착하여야 한다.

       1. 휴대폰을 이용하여 GPS 위성콜 수행이 가능한 네비게이션 겸용 콜 단말기

       2. 교통카드(선불), 각종 선ㆍ후불 신용카드 결제 및 현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한 통합 결제기

       3. 승차/빈차 정보 자동 전송이 가능한 디지털 빈차등

       4. 브랜드택시의 시인성 강조를 위한 방범등 및 브랜드 띠, 스티커 등 각종 부착물

제10조 (차량 장비의 배상) 브랜드택시 운행자는 차량 장비의 훼손, 멸실, 분실 시 즉시 배상하여야 한다.

제11조 (차량 장착 장비의 반납) 브랜드택시 운행자는 다음 각 호에 해당 될 경우 차 

        량 장비 및 부착물 일체를 3일 이내에 반납하여야 한다.

       1. 본 규정 제23조 및 제26조에 해당되는 경우

       2. 개인택시 면허를 양도하거나 사업면허가 취소된 경우

 

제3장 콜 관제센터 운영

제12조 (콜 관제센터의 구축 및 운영) 조합은 콜 서비스 사업의 시행에 필요한 콜 관제센터를 구축하여 관리, 운영하여야 한다.

제13조 (콜 관제센터 구축 및 운영의 위탁)

        ① 조합은 브랜드택시 콜 서비스 사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콜 관제센터의 구축 및 관리와 운영을 법인(전문 관리 업체) 또는 단체에 위탁 할 수 있다.

        ② 조합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콜 관제센터의 운영을 위탁하는 경우에 수탁자와 위탁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여야 하며 이 경우 그 기간은 5년이내로 한다.

제14조 (위탁에 관한 계약 기간의 연장) 조합은 위탁에 관한 계약 종료 시 기 위탁기관의 위법, 운영불능 또는 계약을 지속할 없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경우에는 계약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제15조 (관리소장의 임면) 조합은 브랜드택시의 원활한 운영 및 콜 관제센터와 브랜드택시 운행자 간의 소통과 협조 체계 구축을 위하여 조합 정관 제30조 및 제31조에 의거 브랜드택시 운행자 중에서 1명을 브랜드택시 관리소장으로 임면할 수 있으며, 관리소장은 대의원 중에서 이사장이 임면한다.

제16조 (관리소장의 역할 및 처우 등)

        ① 관리소장은 브랜드택시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한 모든 제반 업무에 대하여 이사장을 보좌하며, 브랜드택시 이용 고객의 민원 관리와 경고, 자격정지 등 조합원 징계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이사장을 대신한다.

         단, 제명에 관한 사항은 상벌위원회에서 관장한다.

        ② 관리소장에 대하여는 콜 센터 위탁운영 업체에서 업무활동비 및 여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4장 브랜드택시 운행자 모집 및 선발

제17조 (브랜드택시 운행자 모집) 조합은 콜 서비스 사업을 위해 개인택시 조합원을 대상으로 브랜드택시 운행자를 모집하여야 하며, 브랜드택시 운행자는 엄격한 기준에 따라 선발하여야 한다.

제18조 (선발 기준) 브랜드택시 운행자의 선발 기준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도로교통법령에 의한 무사고 운전경력이 5년 이상인 자로서 개인택시 면허 취득일로부터 1년이 경과한 자

        2. 61세 이하인 자

        3. 브랜드택시의 건전한 육성을 위해 필요한 브랜드택시 운영 규정 및 약관 

           준수, 교육 이수 등의 행정 지시 사항을 성실히 수행할 수 있는 자

         단, 최초 모집 시 브랜드택시 운행 희망 신청 인원이 모집 정원을 초과한 경우에는 차령 등의 순으로 선발할 수 있다.

제19조 (선발 제외 대상) 제16조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는 제외한다.

        1. 최근 5년간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위반으로 행정처분을 받은 사실이 있는 자

        2. 최근 3년간 운행 중 사고를 야기하여 3회 이상 조합 자ㆍ차손 상조회의 수혜를 받은 사실이 있는 자

        3. 조합비 등 각종 분담금(차량 할부금 포함)을 3월 이상 연체 중인 자

        4. 다음 각 목에 해당하는 죄를 범하여 금고 이상의 형을 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거나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날로부터 2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또는 그 형의 집행유예기간의 기간 중에 있는 자

        가. 특정 강력 범죄의 처벌에 관한 특별법

        나.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다. 특정 범죄 가중 등에 관한 법률

        라. 마약범

제20조 (차령의 제한) 브랜드택시의 차령은 7년 이내로 제한하되 부득이한 경우 조정할 수 있다. 

 

제5장 브랜드택시 운행자 관리

제21조 (교육) 조합은 브랜드택시 운행자의 친절 마인드 향상에 필요한 각종 소양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브랜드택시 운행자들을 대상으로 정기교육 및 수시 교육 등을 실시하여야 한다.

제22조 (브랜드택시 운행자의 권리) 브랜드택시 운행자는 본 규정 제6조제1항의 콜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제23조 (브랜드택시 운행자의 의무) 브랜드택시 운행자는 다음 각 호의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여야 한다.

        1. 브랜드택시 운영 규정 및 약관의 준수

        2. 콜 관제센터의 관리와 운영을 위한 콜 운영비 및 통신료 등의 부담

        3. 각종 교육 이수 및 행정지시 사항 이행

제24조 (권리의 제재 및 제한) 브랜드택시 운행자로서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 

        에는 운행자의 권리를 제한할 수 있다.

        1. 본 규정 제21조를 성실히 준수하지 않은 경우

        2. 조합이나 콜 관제센터에 불친절 등으로 고객 불만이 접수된 경우

        3. 콜 방송 수신 시 특별한 사유 없이 콜 수락을 거절하거나 응답하지 않는경우

        4. 지정된 제복을 착용하지 않았을 경우

        5. 기타 브랜드택시의 건전한 발전에 저해되는 행위를 하였다고 인정된 경우

      ② 위 제1항의 권리의 제재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경고

        2. 콜 서비스 일시 정지 : 경고 처분을 2회 받았을 경우

제25조 (브랜드택시 아웃제 적용) 브랜드택시 운행자가 다음 각 호에 해당될 경우 브랜드택시 아웃제(퇴출)를 적용한다.

        1. 본 규정 제22조 제2항의 경고 처분을 3회 받았거나 자격정지 처분을 2회 받았을 경우

        2. 브랜드택시의 발전에 현저히 저해 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3. 브랜드택시 운행자나 차량이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 될 경우

     단, 위 제3호의 경우 제25조제2항에 의한 계약기간 중에는 적용하지 아니한다.

제26조 (제복) 브랜드택시 운행자는 별도의 브랜드택시 지정 제복을 착용하여야 한다.

제27조 (브랜드택시 운행자 가입 약관 제정 및 계약 체결)

       ① 조합 또는 콜 관제센터 수탁기관은 다음 각 호의 내용이 기재된 브랜드택시 운행자 가입 약관을 제정하여야 한다.

        1. 브랜드택시 운행자의 가입 절차에 관한 사항

        2. 콜 관제센터의 관리 및 운영에 필요한 운영 회비 내역 및 납부 절차에 관한 사항

        3. 가입자의 권리 및 의무에 관한 사항

        4. 콜 관제센터의 권리 및 의무에 관한 사항

        5. 콜 서비스의 이용 방법 및 제한에 관한 사항

        6. 가입자에 대한 제재 사항

        7. 개인택시 면허 양도자의 처리 및 탈퇴에 관한 사항

        8. 기타 콜 관제센터와 브랜드택시 운행자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항

       ② 조합 또는 콜 관제센터 수탁기관과 브랜드택시 운행자는 제1항의 약관 이행을 전제로 1년 단위의 계약을 체결하여야 한다.

제28조 (연령 제한) 브랜드택시 운행자의 연령제한은 만67세로 하며, 연령제한 기준일은 만67세에 해당되는 날이 속한 해의 12월 31일로 한다.

제29조 (콜 서비스 정지 및 탈퇴) 회원이 대리운전 및 질병 등의 사유로 콜 서비스 일시정지를 요청할 경우 그 기간은 1개월 단위로 하되 6개월을 초과할 수 없으며 6개월을 초과한 경우 자동 탈퇴된다.

 

제6장 자율 선도반

제30조 (자율 선도반)

       위원회는 등대 콜 이용 시민에 대한 친절 봉사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해 자율선도반(이하 “선도반”이라 칭한다)을 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다.

제31조 (선도반의 선임 및 해촉)

       선도반은 모집 공고를 통해 접수된 희망자 중에 책임감과 봉사 정신이 투철하며 자원 봉사에 열의가 있는 회원을 조합 이사장이 추천하여 선임하며, 활동이 부진한 자는 즉시 해임할 수 있다.

제32조 (선도반의 편성)

       선도반의 편성은 각 조별로 균등하게 편성하며 각 조별 반장은 조별로 호선한다.

제33조 (선도반의 임무) 

       선도반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1. 선도반은 운행 중에 무질서 및 각종 규정 위반 회원들을 상대로 계도 및 선도 활동을 하여야 하며, 필요할 경우 상벌위원회에 참석하여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2. 선도반은 계도 및 선도에도 불구하고 개전의 정이 없는 회원의 경우 그 내용을 6하 원칙에 의거 위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3. 기타 필요한 사항

제34조 (선도반의 처우)

       선도반은 순수한 무보수 봉사직이며, 콜 회비 면제 등 일체의 혜택을 요구할 수 없다.

제35조 (선도반 운영 지침 등)

       선도반의 활동 및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조합과 부산시가 협의하여 따로 정한다.

 

부    칙

 

제1조 (시행일) 이 규정은 조합 이사회에서 결의된 날부터 시행한다.


 

 

등대콜 상벌 규정

2007. 5. 15  (시행)

2008. 3. 10  (개정)

2009. 3. 25  (개정)

2010. 12. 28  (개정)

 

등대콜 회원 상벌 규정

 

제1장 총  칙

제1조 (목 적)

      이 규정은 브랜드택시 운영 및 관리 규정에 의거 회원의 포상 및 징계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적용 범위)

      등대 콜 회원에 대한 포상 및 징계의 절차와 시행에 관하여는 별도의 규정이 없는 한 이 규정에 의한다.

제3조 (심의 기구)

      회원의 상벌은 회원 상벌 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의 의결에 의해 정한다.

 

제2장 회원 상벌위원회

제4조 (위원회의 구성)

      ① 회원 상벌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회원 상벌 위원회를 둔다.

      ② 위원회는 7인으로 구성하되 책임감과 봉사정신이 투철하며 타의 모범이 되는 회원 중에서 조합 이사장이 임면한다

       단, 최근 1년간 월 평균 배차 실적이 70콜 미만이거나 경고 또는 자격정지 처분을 받은 자는 상벌위원이 될 수 없다.

      ③ 브랜드택시 운영 및 규정 제15조의 관리소장은 당연직으로 하며 위원장을 겸임한다.

      ④ 위원회의 소집은 상벌사항이 발생한 경우 또는 위원 과반수 이상의 요구가 있을 경우 소집한다.

      ⑤ 위원회의 의결은 재적위원 3분의2 이상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한다.

      ⑥ 위원의 처우는 무보수 명예직으로 한다.

      ⑦ 위원회에 콜센터 직원 1인을 간사로 두며, 간사는 회원 상벌에 관한 서무를 담당한다.

제5조 (심의사항)

      위원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한다.

      1. 회원 상벌에 관한 사항

      2. 기타 필요한 사항

 

제3장 포  상

제6조 (포상의 대상)

      회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할 때에는 지정된 절차를 거쳐 포상할 수 있다.

      1. 등대 콜의 발전에 현저한 공적을 남긴 회원

      2. 고객으로부터 친절기사로 추천 받은 회원

      3. 조합 이사장의 포상 추천을 받은 회원

제7조 (포상의 발의 및 심의 절차)

      제6조의 사유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다음의 서류를 갖추어 회원 상벌위원회에 상정하여 심의 한다.

      1. 공적조서 1부

      2. 조합 이사장 추천서 1부

제8조 (포상의 종류)

      이 규정에 의한 포상은 부산광역시장상, 조합 이사장상, 모범 회원상, 공로상 등으로 구분한다.

제9조 (포상권자)

      부산광역시장상은 부산시장이 수여하고, 이사장상, 모범 회원상, 공로상 등은 조합 이사장이 수여한다.

제10조 (시 상)

      포상은 분기별로 행함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할 경우 위원회의 의결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

 

제4장 징  계

제11조 (징계의 종류)

       회원에 대한 징계의 종류는 다음과 같으며, 브랜드택시 운영 및 관리 규정에 의거 등대 콜 아웃제를 적용한다.

      1. 경고 : 구두 또는 서면으로 조치

      2. 자격 정지 : 콜 정지 5일(휴무일 포함)

      3. 제명

제12조 (경 고)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경고 처분 한다.

      1. 각종 차량 부착물이 지정 위치에 미부착 된 회원

      2. 장비 사용법 미숙 및 차량 내부 청결 문제로 고객 민원이 발생된 회원

      3. 지정 제복을 착용하지 않은 회원

      4. 콜 운영 회비를 2월 이상 연체한 회원

      5. 특별한 사유 또는 고객과의 양해 없이 탑승지 도착 시간 지연

      6. 콜 방송 수신 시 수락 거절 또는 무응답 횟수가 가장 많은 회원(매월 10명 적용)

제13조 (자격 정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자격 정지 처분 한다.

      1. 경고 처분을 2회 받은 회원

      2. 불친절, 난폭운전 등으로 고객 민원이 발생된 회원

      3. 브랜드택시 운영 및 관리 규정에 의한 각종 교육 이수 및 행정 지시 사항을 이행하지 않은 회원

      4. 회원 간 다툼 등으로 고객 민원이 발생된 회원

      5. 개인 명함을 배포한 회원

      6. 자율 선도반의 계도 및 선도에도 불구하고 개전의 정이 없어 위원회에 그 내용이 보고 된 회원

      7. 등대 콜 회원이 아닌 일반 개인택시 조합원들을 비방하거나 폄하하는 언행을 하였다고 인정된 회원

      8. 기타 등대 콜의 발전에 저해되는 행위를 하였다고 인정된 회원

      9. 불친절, 난폭운전, 기타 여객운수사업법 위반 등으로 고객민원이 발생되어 행정관청으로부터 행정처분(과태료, 과징금, 자격정지, 운행정지) 등을 받은 회원

      10. 욕설, 폭언, 협박 등으로 조합 및 콜센터 등의 업무를 방해한 회원

      11. 단거리 회피, 승차거부, 부당요금 청구 등으로 고객 민원이 발생된 회원]

      12. 콜 받은 승객을 가로채거나 다른 차량에 양도한 회원

      13. 특별한 사유없이 1개월 동안(매월 말일 기준) 콜 배차 실적이 20회 미만인 회원

      14. 각종 카드결제를 거부한 회원

제14조 (제 명)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제명 처분 한다.

      1. 경고 처분을 3회 이상 받은 회원

      2. 여성 고객에 대한 성희롱 등으로 고객 민원이 발생된 회원

      3. 회원들을 상대로 유언비어 등을 퍼뜨리며 선동하는 회원

      4. 콜 운영 회비를 3회 이상 연체한 회원

      5. 기타 등대 콜의 발전에 현저히 저해되는 행위를 하였다고 인정된 회원

      6. 자격정지 처분을 2회 이상 받은 회원

      7. 조합 및 부산시, 콜센터 등으로 카드 결제 거부 등의 중대 민원 사항이 접수된 회원

      8. 대리운전 인가 후 3일 이내 콜 장비 일체를 반납하지 않은 회원

제15조 (장비의 반납)

       이 규정 제14조에 의해 제명된 회원 및 대리운전인가 수리자는 처분일(인가일)로부터 3일 이내에 장착 장비를 반납하여야 하며 장비 반납에 따른 제반 비용은 당해 회원이 부담하여야 한다.

제16조 (회원의 진술)

       위원회는 경고 및 자격 정지에 해당하는 징계를 의결함에는 당해 회원의 진술서를 징구할 수 있으며, 제명에 해당하는 징계를 의결함에는 회원의 의견을 진술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할 수 있다.

     단, 진술서 징구나 진술 기회 부여에 불응한 때에는 그 사실을 기록에 명시하고 징계를 의결한다.

제17조 (징계 처분)

       위원회는 징계 처분이 결정되면 당해 회원에게 즉시 통보하여야 한다.

제18조 (징계의 해제)

       위원회는 징계회원이 개전의 태도가 현저할 때에는 재심을 통해 징계사항을 감면할 수 있다.

      단, 경고의 경우 최종 처분일로부터 만 1년이 경과된 경우에는 그 효력은 자동 상실된다.

제19조 (징계 처분의 위임)

       위원회는 필요할 경우 경고 및 자격정지에 해당하는 징계에 대해서는 콜 센터에 그 처분을 위임할 수 있으며 콜 센터는 경고 및 자격정지 처분 결과를 매월 상벌위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부    칙

제1조(규정의 준용)

      상벌위원회의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브랜드택시 운영 및 관리 규정과 통상 관례에 준한다.

제2조(시행일) 

      이 규정은 조합 이사회에서 결의된 날로부터 시행한다.

 

 
 
 
Copyright. 부산개인택시조합. All rights reserved.